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방

가볼만한 온천지/겨울 온천즐기기


올겨울은 유난히 춥고 눈도 많이 내린다. 한파와 폭설이 잦아지면서 따끈한 온천욕이 그리워진다.가볼만한 온천지를 소개합니다.
 온천에 몸을 담그면 깊은 시름이 눈 녹듯 사라진다. 충남 아산이 KTX와 2008년 개통한 아산행 전철로 쉽게 다녀올 수 있게 되면서 수도권에서 가장 접근성이 뛰어난 온천여행지로 자리 잡았다. 조선시대 왕과 박정희 전 대통령이 즐겨 찾을 정도로 온천수가 좋기로 유명한 이곳이 지금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춰 워터파크 형식으로 변모했다.

◇충남 아산은 수도권에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해 국내 대표적인 온천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사진은 아산스파비스의 이벤트탕 모습.
◆온양관광호텔(온양온천)


온양온천에는 태조·세종·세조·현종·숙종·영조 등 조선시대 6명의 임금이 온천욕을 하러 왔다는 기록이 있다. 현재의 온양관광호텔 자리에 임금이 와서 머물던 온궁(溫宮)이 있었다고 한다. 호텔 내에는 왕과 관련된 유적이 남아 있다. 신정비(神井碑)는 세조가 1464년 온궁의 옛 우물터를 팠더니 눈처럼 차갑고 거울처럼 맑고 향기로운 물줄기가 솟아올랐다고 하여 세웠다. 영조의 아들인 사도세자는 온천욕을 즐긴 후 심신이 좋아지자 간이 과녁을 만들어 활쏘기를 했다. 영괴대(靈槐臺)는 당시 온양군수가 그 자리에 홰나무(槐)를 심어 전해진다. 세종대왕은 1441년 안질이 심해 왼쪽 눈이 실명 위기에 놓였으나 온양에 내려와 온천욕을 한 지 며칠 안 돼 큰 효험을 봤다. 이에 세종은 현(縣)이었던 온수현을 온양군(郡)으로 승격하라는 어명을 내렸다. 온양이란 지명은 이때 생긴 것이다.

온양관광호텔이 보유한 온천수의 표출 온도는 57도로 국내 최고 수준 수온이다. 약알칼리성 온천으로 수질은 무색, 무미, 무취다. 피로회복, 신경통, 알레르기성 피부염, 피부질환, 위장병, 빈혈, 근육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온양관광호텔의 역사는 일제강점기 ‘온양관’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20년대 사설 철로를 운영하던 경남철도주식회사가 온양온천을 대대적으로 개발해 대중온천 시대를 열었다. 2002년 특급호텔로 승격한 온양관광호텔은 2006년 대규모 증축을 마쳤다. 객실 175실을 비롯해 대온천탕과 고급사우나, 헬스장, 스크린골프장, 스파테라피·피부마사지숍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041)545-2141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도고온천)

도고온천은 시설면에서 아산을 대표하는 온천지구다. 신라시대부터 약수로 이름난 곳이며, 200여년 전부터 온천으로 개발됐다. 수질은 단순 유황천으로 동양 4대 유황온천 중의 하나로 꼽힌다. 신경통, 피부병, 위장병, 관절염, 류머티즘, 부인병, 피부미용에 곧잘 듣는다는 평이다.

도고별장 스파피아(박 전 대통령의 온천 별장)는 수질 좋기로 유명하다. 이곳은 총 2만5000㎡(약 7800평) 규모에 최대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온천 워터파크로, 야외온천풀과 유수풀, 키즈풀, 10여종의 바데 시설로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실내바데, 노천 히노키탕 등 다양한 놀이시설과 휴양시설을 갖추고 있다.

한방 약재를 이용한 보약 온천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올겨울에는 남성은 인삼·백출·백복령을 넣은 ‘사군자탕’을, 여성은 숙지황·백작약·천궁 등이 들어간 ‘양귀비탕’에서 노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041)537-7100

◆아산 스파비스(아산온천)

아산 스파비스는 사계절 워터파크형 건강테마온천이다. 국내 최대 건강보양테마온천 시설로 수(水)치료풀인 바데풀을 최초로 도입, 건강과 가족 중심의 테마온천으로 자리 잡았다. 전문의로부터 진단받은 다음 체질에 맞는 입욕 프로그램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한방 입욕제, 아로마 해독치료 등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온천수를 이용한 수치료 공간으로 2000여㎡ 규모의 대형 바데풀 시설도 갖췄다. 건강나눔한의원과 건강전문식당, 실외온천풀, 계절에 따라 다앙하게 즐길 수 있는 포도탕·약초탕·레몬탕 등 23개의 테마탕과 노천탕, 눈썰매장, 야외공연장 등의 부대시설로 꾸며졌다. 아산 스파비스는 실외온천풀은 물론이고 실내 바데풀과 키즈풀, 야외 워터파크 등 모든 시설에 온천수를 사용한다. 물놀이를 하면서 온천욕까지 덤으로 즐길 수 있는 셈이다.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워터파크존은 최대 250명이 동시 이용 가능한 물속 놀이터와 아쿠아 플레이로 꾸며졌다. (041)539-2000